안녕하세요, 해외여행이 잦아지는 요즘 들어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해외에서 여행할 때 꼭 필요한 여권의 재발급 및 갱신을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여권의 발급
여권의 발급에는 신규 발급과 재발급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신규발급은 여권을 처음 발급,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발급, 그리고 유효기간 만료 전이지만 새롭게 발급을 받는 경우를 말합니다.
재발급은 기존 여권의 남은 유효기간을 그대로 가져오는 것을 말합니다. 성명, 여권 사진 등의 수록 정보의 변경이나 여권을 분실 혹은 훼손한 경우, 사증란을 다 사용한 경우에는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2. 구비서류
여권 발급에 필요한 서류로는 공통적으로는 여권발급신청서와 여권용 사진,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세부 구분에 따라 추가적으로 필요한 서류들이 존재하여 자세한 내용은 외교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온라인 여권 발급 대상
온라인 여권 발급 신청대상으로는 기존에 전자여권을 한 번이라도 발급받은 우리 국민에 한해서 가능합니다.
거주지에 따른 신청 구분
국내 거주자와 해외 거주자가 신청하는 방법이 다른데요
국내 거주자는 정부24에서 '여권 재발급'을 검색 후 신청을 하면 되고
해외 거주자의 경우에는 '영사민원24'에서 신청을 해야 합니다.
국내에서는 249개의 여권사무대행기관에서 신청이 가능한 반면 해외에서는 여권업무를 수행하는 177개의 재외공단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내 거주자는 SMS(문자)로, 해외 거주자는 이메일로 발급 안내 수신받을 수 있습니다.
4. 여권 사진파일 양식 안내
여권용 사진에 대해서는 기존 여권 사진의 규정과 동일합니다.
- 파일 크기 500kb 이하, 파일 형식은 JPG/JPEG 모두 가능합니다.
- 가로는 413 픽셀, 세로는 531 픽셀 사이즈를 권장하며 (가로 395~431, 세로 507~550 pixel 이내만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 해상도는 300 dpi를 권장합니다.
- 여권발급 신청일 전 6개월 이내 촬영한 천연색 상반신 정면 탈모 사진이어야 합니다.
정확한 규격에 대해서는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5. 여권의 수령방법
여권은 본인이 방문해서 수령해야 하는데요, 기존 여권과 신분증을 지참하시면 됩니다.
해외 거주자의 경우 영주권이나 비자등의 추가 서류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여권 수령 희망 기관은 온라인 신청 시 본인이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여권의 유효기간이 남아있다면 신규 여권을 수령할 때까지 기존 여권은 그대로 사용 가능합니다.
여권 발급기간은 8일 정도가 소요되며, 1~2일이 추가 소요될 수 있으니 항상 사전에 충분한 여유를 두고 신청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